Data 공부

[A/B Test] E-commerce conversion ab test data 본문

Data 분석

[A/B Test] E-commerce conversion ab test data

Junseokk 2024. 6. 27. 16:16

A/B Test


A/B 테스트에 대한 정의와 관련된 Issue들을 공부하고, kaggle data를 통해 실습한다.

 

  • A/B 테스트
    - 두 가지 또는 그 이상의 시안을 실험하여 비즈니스에 최상의 결과를 가져오는 버전을 알아내는 통계적 검증방식
    - 목적: 변형이 더 나은 성능을 보는지 통계적으로 검증.

 

  • A/B 테스트 수행 전 중요한 issue
    1. KPI 지표의 잘못된 산출
        - 작은 실수로 발생할 수 있는 해당 issue는 실험 data를 왜곡시킨다.
    2. post-click landing page
        - 변경하고자하는 B 안이 기존의 A 안과 동일하게 모든 기기와 브라우저에서 호환되야 한다.
        - 테스트 시 A 안이 순간 나타나고 B 안이 나타나는 flicker effect를 조심해야 한다.
    3. 너무 빠른 실험 종료(Peeking)
       - 통계적 유의성을 위한 실험이 아닌 충분한 표본이 있어야 한다.

 

  • A/A 테스트(https://instapage.com/blog/what-is-aa-testing)
    - A/B 테스트를 무작정 진행하게 된다면, 1종 오류의 늪에 빠질 수 있다.
    - A/A 테스트를 진행하게 되면, 트래픽에 대해 동일한 Variation을 나타내는지 확인할 수 있으며, AB 테스트 결과에 향상된 신뢰성을 얻게 된다.
    - A/A 테스트는 시간과 비용이 기존 A/B테스트 보다 더 소모되는 단점이 있다.
    - A/A/B 테스트를 수행하여 정확한 결과를 도출하는 것이 최선으로 선택할 수 있는 방법.

 

반응형
Comments